대학원

교과목안내

SOC611 가족 사회학 (Sociology of the family)

가족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입장 검토
사회변동과 가족제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검토
(고령화, 정보화, 후기산업사회 경제체제의 변화)
가족현상과 주요 사회구조적 변인의 관계 (계급, 젠더, 인종/민족성)
가족 및 개인의 사적 영역에서의 주요 쟁점에 관한 검토

SOC612 고령화 사회연구 (Study on Aging Society)

현재 한국에서는 다른 나라에서는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의 빠른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고령화의 현황과 추이를 분석하고 빠른 고령화의 원인을 규명하며, 일반적인 노화와 관련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또 고령 사회의 노인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 건강, 인간관계, 주거, 사회참여, 죽음과 임종 등의 주제에 대해서 개론적인 수준에서 개관한다.

SOC620 관광과 현대사회 (Tourism and Modern Society)

관광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산업이며 사회변동의 주요 요인이자 그 결과물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대인들은 끊임없이 이동하고 여행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관광”은 이제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이처럼 관광은 현대사회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고 현대인의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사회현상이지만 그동안 심각한 학술적 주목을 받지 못했고 이에 관한 이론화도 더디게 진행되어 왔다. 본 강좌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관광현상에 관한 기존의 사회과학적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통하여 관광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관광과 관련된 우리 주변의 문화산업들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보다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SOC627 광고와 사회 (Social Contexts of Advertizing)

상품경제화의 번성 및 제반 사회문화적 요소들의 상품화에 의해 특징 지워질 수 있는 자본주의적 산업사회에서 광고는 우리 사회의 문화적 지배체계를 그대로 반영하고 또 선도하는 이데올로기 체계의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의 사회적 의미와 그 맥락을 탐구함으로써 우리사회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문화적 코드들을 밝히고, 또 광고업계의 현황과 연계하여 광고의 생산 메카니즘을 연구한다.

SOC613 노년학 연습 (Special Topics in Gerontology)

노년학의 학문 영역 안에서 어느 특정 주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다. 예컨대 노인들의 건강 이라든가 가족 등을 포함한 인간관계, 주거생활, 사회참여, 복지시설 등의 주제에 대해서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해 심도 있게 탐구한다.

SOC614 노인문제와 정책 (Aging Problems and Policies)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매우 빠른 고령화가 초래할 주요 사회, 경제적인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 2006년에 정부에서 수립한 저 출산 고령사회정책을 면밀히 검토하여 그 효과를 예측해 본다. 그런 후에 새로운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정책의 주안점에 대해서 논의한다.

SOC608 다문화사회연구 (Study on Multicultural Society)

경제적 세계화로 인한 자본과 노동력의 국제 이동이 보편화되면서, 상이한 문화 사이의 충돌이 현대사회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국가간 인구의 이동은 저발전 국가로부터 선지 산업국가로의 인구 유입이 등장하고, 주요 국가는 다인종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이 과목에서는 다인종사회, 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사회적 해법을 모색하는 능력 제고를 위해 설계되었다.

SOC621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Mass Media in modern society)

현대인의 삶과 존재를 구성하는 의미와 경험의 가장 많은 부분은 대중매체에 의해 매개된 것들로 채워지며, 따라서 현대사회와 문화,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는 대중매체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온전해질 수 없다. 이 과목은 대중매체들의 역사, 정치․경제적 논리, 사회적․정치적․군사적 기능, 인지적․미적 기능, 수용자와의 관계 등을 중심으로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대중소설,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들과 관련된 쟁점과 문제들을 연구한다.

SOC622 대중문화 (Popular Culture)

현대의 문화적 코드들의 집합적 표출로서의 대중문화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사회적 의미 체계와 사회적 변화의 추세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경험적 시각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포스트모던사회의 핵심적 가치체계의 일환인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한다. 구체적으로 다룬 내용은 ①대중문화의 의의, ②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③분야별 대중문화(TV, 방송, 언론, 출판, 영화, 음악, 소비) 등이다.

SOC623 문화산업 (Industrial Aspects Culture)

대중문화의 현대적 표출형태로서의 산업적 현상에 대해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대중문화를 지탱하고 있는 가치체계와 자본주의적 경제주의와의 관계에 대해 시장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 작동의 메카니즘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시장현상으로서의 문화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탐색한다. 구체적으로 다룰 내용은 ①창조성과 사회적 맥락, ②표현재의 내용, 생산, 소비, ③디지털 사회의 문화산업, ④세계화와 문화산업, 그리고 ⑤문화산업과 시장 등이다.

SOC629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Cultural Studies and Cultural Theories)

문화연구는 비판이론, 정치경제학, 의사소통, 사회학, 사회 이론, 미디어 이론, 영화/영상 이론 등 문화를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론이자 연구영역이다. 현대사회에서의 문화의 의미와 변화, 문화의 사회적·정치적 기능 및 그것과 문화의 상징적·미학적 차원과의 관계, 의미작용의 메커니즘 등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이론들을 연구한다. 독일의 비판이론 전통, 프랑스의 구조주의 및 탈구조주의 문화이론, 영국의 문화연구 전통, 미디어 및 문화의 정치경제학적 접근, 페미니즘, 탈식민주의 이론 등을 검토하며, 이데올로기, 정체성, 사회계급, 섹슈얼리티 등의 주제 등을 다룬다.

SOC624 문화정책연구 (Cultural Policy)

문화의 공공성과 문화정책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현대사회의 문화적 공공성과 문화권을 제고할 수 있는 문화정책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또 구체적으로 문화산업 현장에서 문화의 공공성을 고양할 수 있는 가능성과 능력배양을 모색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주요 국가들의 문화정책 사례들을 연구하고, 문화정책 의제 설정 및 쟁점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SOC606 미래학 세미나 (Seminar in Future Studies)

본 교과목은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의 주안점은 여러 영역에서의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의 내용이 아니라, 이러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적, 논리적, 방법론적 틀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사회과학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미래사회에 대한 예측을 위해서 필요한 이론적, 논리적 전계의 형식적 틀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현재 추세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적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형식적, 방법론적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미래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예측의 내용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본다.

SOC605 사회문제와 의식조사 (Social Problems and Social Survey)

노동, 여가, 교육, 의료, 생활환경, 범죄, 불평등, 차별 등의 사회문제나 아동·청소년·노인 등 생애 주기상의 문제에 관한 태도 및 의식조사의 실례와 이론적 배경들을 탐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의식조사 설계를 한다.

SOC609 사회변동과 미래사회 (Seminar on Social Change and Future Society)

거시적인 사회변동의 과정과 방향성, 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적 시각들을 일별하고 대표적인 미래학자들의 논거에 의거 미래사회에 대한 다양한 예측들을 비교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심층적 동력과 미래를 예측해 본다.

SOC601 사회이론세미나 (Seminar in Social Theory)

사회학의 본질, 내용, 역할 등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학 발전 과정에서 학문적 관심을 끌어 온 주요 이론들을 분석한다.

SOC631 사회학 특강Ⅰ (Special Topics in SociologyⅠ)

기존의 교과과정에서 포괄하지 못한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소개, 검토한다.

SOC632 사회학 특강Ⅱ (Special Topics in SociologyⅡ)

기존의 교과과정에서 포괄하지 못한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소개, 검토한다.

SOC633 사회학 특수연구Ⅰ (Special Seminar in SociologyⅠ)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OC634 사회학 특수연구Ⅱ (Special Seminar in SociologyⅡ)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OC635 사회학 특수연구Ⅱ (Special Seminar in SociologyⅢ)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OC636 사회학 특수연구Ⅳ (Special Seminar in SociologyⅣ)

특수한 연구 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SOC610 사회학적 사회심리학 (Sociological Social Psychology)
  1. 주요이론
    • 자아와 상징적 상호작용론
    • 현상학적 사회학
    • 교환이론
    • 인지이론
    • 사회구조와 인성론
  2. 개인과 상호작용
    • 자아와 정체성
    • 태도와 행동
    • 감정과 사회
    • 언어와 사회
  3. 관계와 소집단
    • 사회적 네트워크와 교환
    • 권력과 사회구조
    • 갈등과 협상
    • 정의와 형평성
    • 사회적 딜레마
  4. 사회구조와 사회적 과정
    • 젠더
    • 생애과정
    • 계층화와 계층 이동
    • 일과 직업
    • 보건과 삶의 질
    • 비교문화
SOC607 삶의 질 연구 (Quality of Life)
  • 삶의 질 및 well-being 관련 이론적 입장(사회심리학적 접근, 문화인류학적 접근, 사회구조적 접근)
  • 삶의 질 개념 및 측정방법
  • 삶의 질의 주요 요인
    • 개인/행동적 요인 (태도, 습관, 생애주기 등)
    • 사회적 요인 (고령화, 경제 및 직업체제, 일/여가)
    • 문화적 요인 (비교문화적 접근)
  • 개인의 사회구조적 위치와 삶의 질의 관계 (계급, 젠더, 인종/민족성)
  • 삶의 질과 주요 사회제도 (의료제도, 교육제도, 정보화 등)
  • 삶의 질 증진 정책 사례 연구
SOC628 여가와 현대사회 (Leisure and Modern Society)

현대사회에서 문화·여가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사회과학 분야에서 ‘여가’에 대해 관심과 여가 관련 연구가 증폭하고 있다. 이 수업은 ‘여가’에 대해 다음 내용을 다룰 것이다.
첫째, 여가 개념 및 여가에 대한 사회과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비판·분석 한다.
둘째, 해외(서구 중심) 및 한국 역사에서 여가의 의미 및 역할의 변천을 살펴본다.
셋째, 여가학 (Leisure Studies) 에서 발전한 여가심리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비판·분석 한다.
넷째, 현대사회에서 최근 연구 이슈로 부상하는 “어두운” 여가 (Dark leisure, 알코올중독, 매매춘 등), 사회적 소수자 집단의 여가 (여성여가 등)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비판·분석한다.

SOC602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사회과학적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연구, 분석함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인 과학 철학적 배경과 연구전개의 논리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행태의 연구문제에 대해 적절한 연구의 제반 유형을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료의 종류와 형태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방법의 구체적 기법들을 양적 방법론, 질적 방법론의 조화 속에 다룬다. 구체적으로, 설문 조사에 의한 자료수집 및 분석과정, 면접기법, 내용분석, 사례연구, 조직분석 등의 방법이 다루어진다.

SOC625 영상사회학 세미나 (Seminar in Visual Sociology)

현대 사회에 들어와 획기적으로 시각의 변화를 몰고 온 카메라의 발전과 영화, 비디오와 텔레비전, 그 이외의 시각매체의 이미지와 영상이 현대사회와 어떤 상응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해본다. 날로 영향력을 더해가는 영상매체가 가지는 사회학적 함의를 검토하고, 영상매체와 사회가 갖는 관계를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SOC626 예술사회학 세미나 (Seminar in Sociology of Art)

문화의 의미, 연구방법, 사회적 기능 및 동학을 사례와 더불어 고찰하며, 예술에 반영된 시대적 사회상을 사회학적 시각을 통해 탐구함으로써 우리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그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예술이 사회구조적, 역사적 조건에 따라 어떻게 변천하였으며 어떠한 양식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해 본다.

SOC615 인구론 (Population Research)

도시 인구의 문제는 도시정책 형성의 일차적 구성요소이다. 이 과목은 도시인구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증감 현황과 추세 및 원인을 분석하는 각종 기법과 정책적 함의를 논의한다. 아울러 이러한 도시인구의 논의는 주택, 토지, 교통, 복지 등 인접 도시정책의 논의와 연계됨으로서 일반론적 인구론의 도시적 적용 기반을 이룰 것이다.

SOC616 젠더와 사회 (Gender and Society)

젠더 불평등의 원인을 설명하는 여성주의 이론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현대사회의 주요 영역에서 나타나는 젠더 쟁점들을 검토하고 평등한 젠더관계를 이룩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들을 고찰한다.

SOC603 통계학I (Advanced Statistics I)

각종 자료의 실증 분석을 위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통계학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①자료의 의의 및 묘사,
②확률과 확률변수의 개념,
③확률분포,
④표본과 표본 분포,
⑤추정,
⑥검정
등을 다룬다.

SOC604 통계학II (Advanced Statistics II)

현실 자료를 분석하는 구체적 통계분석 기법들을 소개하고, 올바른 적용 방법을 논의하며, 실제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
①질적 변수간 관계의 묘사 및 검정,
②회기분석,
③분산분석,
④요인분석,
⑤시계열분석의 소개,
⑥불완전 자료의 통계분석
등을 다룬다.